티스토리 뷰
오늘은 경로당 운영의 활성화를 위한 특화사업모형을 알아보겠습니다. 경로당의 운영을 활성화하기 위해서는 경로당이 지원금에만 의존하지 않고 자생력의 확보를 통하여 다양한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지역사회에 봉사하며 이용노인의 복지증진에 기여하기 위해서는 지역 특성에 특화된 새로운 사업모형의 모색이 필요합니다.
공동작업형
공동작업형 경로당은 특용작물 재배, 농작물 재배, 산나물 채취, 전통공예묵 제작, 전통음식 만들기, 봉투 접기, 양말포장, 전자제품 조립, 주차관리, 시민운동장관리, 공원관리, 특산물 판매, 콩나물 재배, 판매, 자전거 수리 등을 상시로 진행하여 경로당 이용노인의 소득을 보충하며, 자생력을 확보할 수 있도록 일정 금액을 경로당 운영비로 충당할 수 있게 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모형은 일정한 토지를 소유하여 경작할 수 있거나, 지역의 특산물이 생산되거나, 경로당에 공동작업장이 설치되어 있거나, 일감을 지역사회 기업체로부터 상시로 받을 수 있어야 하며, 비교적 건강한 노인들이 많은 경로당에 적합합니다.
지역밀착형
지역밀착형 경로당은 지역사회의 유관기관(종교단체, 농협, 학교, 관공서, 회사, 부녀회, 민간단체와 조직, 사회복지시설 등)과의 긴밀한 협조를 통하여 다양한 자원을 확보하고 동원하여, 이용노인의 자녀 및 지역유지들로 하여금 경로당을 지원할 수 있도록 하여 지원금에만 의존하지 않고 자생력을 확보할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특히 경로당후원회의 조직과 적극적인 활동을 통하여 경로당 운영의 활성화에 크게 기여할 수 있도록 하며, 그와 동시에 3세대 프로그램, 동아리 조직 등 지역주민들과 다양한 분야에서 함께 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것입니다.
자원봉사형
자원봉사형 경로당은 이용노인이 자원봉사단을 결성하고 지역아동센터 등의 아동 학습지도, 독거노인 전화확인 및 보호서비스, 마을 가꾸기, 동네청소, 교통정리, 환경정화, 지역사회 공동시설물 관리, 공원관리, 환경보호운동 등 자우너봉사활동을 조직적 • 계속적으로 수행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모형은 자원봉사활동을 통하여 재원을 확보하기 어렵기 때문에 자원봉사활동을 지원하는 단체나 조직과의 연계나 지원을 통하여 자생력을 확보하는 것이며, 베이비부모의 경로당 유입에 대비한 방안이 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모형이 성공적이기 위해서는 자원봉사단이 결성되어야 하며, 자원봉사활동 수요처가 개발되어야 하고, 자원봉사에 대한 확고한 신념을 가진 노인들이 많아야 할 것입니다.
자연체험형
자연체험형 경로당은 농촌, 산촌, 어촌에 위치한 경로당으로서 학생들이나 다양한 계층의 살마들이 농촌체험, 숲생테체험, 곤충체험, 어촌체험, 주말농장 분양 등을 할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진행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모형은 경로당에서 담당하기에 다소 어려움이 있다고 할 수 있지만, 지역의 특성을 최대한 활용하고 지역주민들과 적극적으로 협력한다며 가능할 것으로 보이며, 자연체험 프로그램을 통하여 얻어진 이익금은 경로당이 자생력을 확보하는데도 기여할 수 있을 것입니다. 만일 경로당 단독으로 자연체험 프로그램의 운영의 어려울 경우에는 지역 조직과 경로당이 공동으로 할 수 있을 것입니다.
문화테마형
문화테마형 경로당은 규모가 비교적 큰 경로당이나 공원이 인접한 경로당에서 문화와 관련된 테마를 중심으로 경로당 노인들이 중심이 되어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경로당을 의미합니다. 이러한 모형은 도시의 공원을 1~3세대가 어울리는 곳으로 테마화하여 전통놀이(제기차기, 연날리기, 투호 등)를 체험할 수 있도록 하거나, 작은 동물원을 운영하거나, 영어카페를 운영하되 영어권 결혼이민자, 영어동화구연지도사 자격을 소유하고 있거나 영어에 능통한 노인을 상주시켜 이용하는 아동 등에게 영어만을 사용하게 하는 것입니다. 그 외에도 경로당에서 주기적으로 아동을 위한 구연동화교실을 열 수 있습니다. 이러한 모형은 프로그램 진행에 따른 경비를 지방자치단체 등으로부터 지원받아 자생력을 확보할 수 있도록 합니다. 이러한 모형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공원을 테마화하기 위한 지방자치단체와의 협력이 필요하며, 카페를 운영할 수 있는 공간이 확보되어야 할 것입니다.
거점활용형
거점홀용형 경로당은 규모가 비교적 큰 경로당에서 경로당 이용노인들이 선호하는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주변의 작은 경로당들을 이용하는 노인들이 참여하여 함께 여가활동을 공유하는 개방적인 경로당을 말합니다. 이러한 모형은 여가활동 프로그램을 주변의 경로당들이 합동으로 진행하는 형식이므로 프로그램 진행에 따른 경비를 지방자치단체 등으로부터 지원받아 자생력을 확보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러한 모형이 성공적이기 위해서는 거점경로당 이용노인들의 전체적인 합의에 따라 시설을 개방해야 하며, 주변의 경로당에서 많은 노인들이 참여해야 하고, 비교적 다양한 프로그램이 실시되어야 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