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부모 됨의 의미와 동기

오늘은 부모 됨의 의미와 동기 대해 설명하겠습니다. 대부분의 살마들은 현재 부모이거나 혹은 어느 시점에 부모가 됩니다. 부모는 자녀의 성격형성과 가치관 형성, 태도, 행동에 이르기까지 중요한 역향을 미치게 됩니다. 부모역할은 인간의 역할 중 무엇보다도 중요하게 인식되고 있으나, 대부분의 부모들은 체계적인 교육을 받지 못한 상태에서 부모가 되는 경우가 일반적입니다. 

부모 됨의 의미 

부모가 된다는 것은 선택적이라는 인식에도 불구하고, 아직도 결혼을 앞두거나 결혼한 대부분의 남녀는 자녀를 갖기 원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현대사회에서의 자녀는 부모에게 다양한 부담감을 주는 존재로 인식되고 있고, 이에 따르는 여러 가지의 어려움으로 인해 저출산의 문제가 사회문 제로 대두되고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그 가운데에서도 부모들이 자녀양육에 대한 가장 큰 부담감이라고 하는 것은 경제적인 문제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전통사회에서 는 부모가 되는 가장 큰 이유 중 하나로 자녀의 존재가 경제적인 보탬이 된다는 사실이 크게 작용했다 하여도 과언은 아닙니다. 즉, 자녀가 많다는 것은 충분한 노동력을 확보하는 것으로 인식했던 것입니다. 그러나 현대의 자녀개념은 전통사회 와는 반대의 개념을 갖게 되었습니다. 그럼에도 끊임없이 많은 가정에서 자녀를 낳는 것을 당연하게 생각하고 있고, 부모역할에 최선을 다하고자 노력하고 있으며, 그들은 각각 개인적으로 부모 됨의 특별한 동기를 가지고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부모 됨의 동기 

라빈이 설명하고 있는 부모 됨의 동기를 살펴보면 다음의 네 가지로 설명해 볼 수 있다. 첫째, 숙명론적 동기입니다. 즉, 결혼을 하면 자녀를 두는 것이 자연스러운 일이라고 믿는 것을 의미한다. 둘째, 이타주의적 동기입니다. 내가 사랑하고 선택한 사람에게 최선을 다하고 그들을 돌보아 주고 싶은 욕구를 의미합니다. 셋째, 자녀를 통해 제2의 삶을 살고자 하는 욕구 도구적(instrumental) 동기입니다. 예를 들어, 자식이 부모를 대신하여 어떤 목적을 이루어 주기를 바라는 것이다. 넷째, 자기도취적(narcissistic) 동기입니다. 이는 자신이 다른 사람과 마찬가지로 자녀를 출산하여 부모가 된다는 사실이 심리적 안정감을 가져다주며 부모가 됨으로써 자녀를 통해 정서적 안정감을 느낄 수 있으리라는 기대감을 의미합니다.

'부모교육'에서 부모됨의 일반적인 동기를 여섯 가지로 요약하여 설명하고 있습니다. 첫째, 자기 확장입니다. 부모는 자녀를 가짐으로써 후손을 남기게 되고, 자신을 그대로 자녀에게 투사하고 반영할 수 있게 됩니다. 즉, 부모 됨의 가장 큰 동기는 자기를 이어준다는 지속감을 준다는 것입니다. 둘째, 자녀를 생산함으로써 얻어지는 사회적 지위획득입니다. 셋째, 사랑과 애정의 욕구에 의한 부모 됨의 가장 강한 동기입니다. 넷째, 가계계승의 동기입니다. 부모는 자식을 통해서 자기의 계획을 실현시키고 자기보다 나은 후손을 남기려는 욕망을 가지게 됩니다. 다섯째, 정서적 · 상징적 동기에서 입니다. 부모노릇은 정서적 안정감을 가져다주며 많은 사람들이 자녀를 갖고 있기 때문에 다른 사람들과 비슷하다는 생각에서 심리적으로 편안함을 느낄 수 있게 됩니다. 부모가 된다는 것은 단순하게 자녀를 가짐으로써 가족관계에 변화를 가져오는 것이 아니라, 경제적, 사회적, 도덕적, 심리적인 측면에서 새로운 역할을 수 용하고 정체성을 형성하는 것을 의미한다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반응형